수년 동안 매일 아침에 영양 많다는 계란을 프라이나 삶은 계란으로 먹다가 1년 가까운 기간 동안 전기밥솥, 슬로우쿠커로 구운계란 만들기 방법에 따라 구운계란을 만들어 먹었는데,
이제는 중지했네요. 그 이유는…
구운계란 만들기 그만둔 이유
아침에 토스트에 넣어 먹던 계란 프라이가 질릴 무렵 일주일치 일용할 양식으로 계란을 삶아 놓고 먹었는데, 특유의 냄새로 인해 계란 후라이보다 더 빨리 질렸네요.
누군가가 구운계란이 물리지 않는다는 말과 전기밥솥이나 압력 밥솥으로 3번 정도 찌면 구운계란이 된다고 하여 안 쓰던 6인용 구형 전기밥솥으로 구운계란 만들기 시도를 했는데,
처음에는 방법을 몰라 좀 헤매기도 하고 구운계란 상태가 좀 이상하기도 했지만, 한두 번 실패 후 성공을 했죠.
나만의 구운계란 만들기 비법 (비법인지는 모르지만.)
- 계란 14~16구(일주일치)를 넣고 계란이 잠길 정도로 물을 채우고, 약간의 소금을 넣습니다.
- 취사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첫 번째 밥이 아닌 구운계란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 물이 다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물을 다시 넣어야 하는데, 이번에는 첫 번째 물의 양의 70% 정도만 넣고, 계란을 살살 저어서 위치를 바꿔줍니다. 이러는 이유는 계란이 한 자세에서만 구워지면 상태가 안 좋아져요. 그리고 저을 때는 조심조심해야 합니다. 잘못하면 계란 껍데기가 깨집니다.
- 다시 취사 버튼 누르고 기다리면 두 번째 구운계란 만들기 완성.
- 마지막으로 물을 처음의 50%만 채우고 다시 살살 저은 후 취사 버튼을 누릅니다. 쉽죠잉~
- 세 번의 취사가 끝나면 밥솥 뚜껑을 열어서 시킵니다. 계란이 무지하게 뜨거우니 조심하세요.
어느 정도 식힌 계란을 까보면 구운계란 색깔인 예쁜 갈색으로 변해 있고, 맛을 보면 삶은 계란의 특이한 냄새도 없고 그 쫀득함의 식감을 느낄 수 있어요. 아주 예술입니다.
이렇다 보니 장장 1년 가까운 기간 동안 아침마다 전기 압력 밥솥으로 만든 구운계란 먹었답니다.
참고로, 아침 식단으로 구운계란 1개, 두유, 사과 반쪽, 작은 영양떡 1개를 먹고 있습니다.
전기 압력 밥솥 구운계란 만들기 중지한 이유
그런데, 전기 압력 밥솥으로 구운계란 만들기 9개월 만에 밥솥 패킹에 문제가 있어서 서비스센터에 한번 갔었고, 그 후 1달 만에 또 맛이 가서 서비스센터에 가보니 이번에 기판이 나갔다고 합니다.
근데, 구형이다 보니 부속이 없어서 수리가 안 된다고 하더이다.
아마도 일주일에 한 번씩 혹독한 작업(연속 3번 작동하기)을 하다보니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정을 하게 되었고,
지금 밥할 때 사용 중인 전기 밥솥이 있는데, 이것을 이용해 구운계란 만들기 시도는 못 하겠더군요. 또 고장 날까 봐 무서워서…
슬로우쿠커로 구운계란 만들기
그래서 차선책으로 선택한 것이 구석진 곳에서 놀고 있는 슬로우쿠커(이것도 구형)를 이용해서 구운계란 만들기를 시도했네요.
그런데, 이 슬로우쿠커는 아니었어요. 인터넷에 나와있는대로 ‘약중강’에서 ‘약’으로 놓고 6시간을 구웠고, 중간중간 계란 위치를 바꿔주기도 했는데,
어떤 건 잘 구워졌지만 다른 것은 타버렸거나 이상하게 된 것도 있고 해서 30%가량은 상태가 그냥 좀 그랬어요.
다시 ‘강’에서 3시간을 했지만, 이번에도 첫 번째와 별반 차이가 없었고,
삼세번이니 한번 더 시도해 보려고 밑에 접시 하나 깔고 약간의 물을 넣어서 ‘강’에서 2시간 정도 시도를 했는데, 이번에는 삶을 달걀 수준보다 약간 더 구워진 상태였어요.
슬로우쿠커의 가장 난해한 문제는 손이 참 많이 간다는 점이더라구요.
구운계란 만들기 대체재는….
그래서 슬로우쿠커는 포기하고,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구운계란 주문을 한번 해보자 싶어서 찾아봤어요.
구운계란 인터넷 쇼핑을 다하다니…
우리나나 인터넷에는 없는 게 없고, 그 종류도 참 다양합니다. 참 많은 구운계란 상품들이 있더군요.
그중에서 농장 직영 구운계란을 판매하는 곳이 있어서 주문을 했는데요, 이곳은 특이하게 구운계란 30구는 안 팔고 구운계란 60구만 팔더군요.
가격도 저렴하고 그러니 최소 2판인 구운계란 60구 주문을 하라는 거 같습니다.
일요일에 주문해서 2일 후 화요일에 받았네요. 구운계란 박스 포장과 그 내용물 상태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양계장 아빠가 직접 구웠습니다.
믿을 수 있는 신선한 계란
100% 국내산 계란
- 업소명 : 명품구운란
- 소재지 : 경북 칠곡군 지천면 창평리 76
- 원재료명 및 함량 : 계란(국내산) 100% / 난류(계란)함유
- 중량 : 2kg이상 [60구]
- 제조일자 : 2024.05.26
- 보관방법 : 실온보관(1~25°C)
- 소비기한 : 2024.07.24
- 고객상담실 : 070-4733-8726
농장 직영 구운계란 품평
- 일단 잘 까지네요. 그리고 촉촉함이 있어요.
- 군계란 상태는 좋아요. 쫀득함도 괜찮고요.
- 집에서 전기 압력 밥솥으로 구운 계란과 맛은 비슷하고, 소금기가 없다는 점이 틀리며, 편의점이나 목욕탕에서 파는 구운계란보다는 좋은 거 같아요.
일단, 농장 직영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고, 포장이나 군계란 상태가 괜찮기 때문에 이번 주문한 구운계란 60구를 다 먹은 후 추가 주문 여부를 결정할 겁니다.
참고로, 구운계란의 유통기한이나 보관 방법, 구운계란의 영양성분이 어떤지도 알면 좋을 거 같아서 몇 글자 더 적습니다.
구운계란 유통기한 및 보관
구운계란의 유통기한은 일반적으로 구운 날로부터 약 60일 정도라고 하고, 냉장보관 시 약 한 달, 서늘한 곳에 보관 시 3주 정도의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답니다.
구운계란 보관은 당연히 서늘하고 직사광선이 없는 곳이겠죠. 특히, 여름철에는 상온에 보관하지 말아야 하고 반드시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간은 2~3주라고 하니 주문한 것은 한 달 내에 먹어야겠네요
구운계란 영양성분(칼로리 등)
- 계란 프라이: 기름을 사용하여 조리하므로 칼로리나 지방이 높음
- 계란 찜: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조금 높은 편이나 단백질 함량이 높아 영양가가 풍부함
- 삶은 계란: 구운계란과 비슷한 영양성분이고, 수분 손실이 적음
- 구운 계란: 상대적으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건강한 식단에 적합함
달걀은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서 몸의 근육 유지, 눈 건강, 뇌 기능 등에 좋다고 하고,
삶은 계란과 구운 계란은 영양 면에서 큰 차이는 없지만 삶은 계란은 구운 계란에 비해 수분 손실이 적어서 칼로리가 약간 높다고 하는데요,
구운계란은 1개(대란) 기준으로 약 73칼로리고, 다른 조리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서 건강 식단에 적합합니다.
계란 프라이는 열량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등 영양성분이 좀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달걀에는 비타민 C가 없으므로 구운계란 섭취 시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구운계란 만들기 실패(?) 원인과 그 대안책, 그리고 구운계란에 대한 약간의 정보를 제공해 드렸습니다.